클래리베이트 사업부의 하나인 Kopernio(이하 코페니오)는 클릭 한 번으로 원문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extension)을 설치하고 계정을 생성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페니오는 Web of Science, PubMed, 구글 스콜라 등 다양한 학술 검색엔진을 활용하는 경우나 출판사 논문 웹사이트를 방문할때 원문 PDF를 검색하여 원클릭 엑세스 버튼을 자동으로 활성화시켜 다운로드의 편의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우리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저널의 정보를 활용하여 제공하며, 만약 구독하지 않는 저널의 경우 자동으로 개방되어 있는 자료를 검색하여 이용자게에 제공합니다.
만약 우리 대학에서 구독하지도 않고 OA 자료도 아니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코페니오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기타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Unpaywall의 경우 크롬브라우저에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코페니오와 동일하게 OA 자료를 찾을 수 있으나 기관 구독 정보는 연동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관에 소속되어 있지 않는 이용자라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Open Access Button과 같은 경우 동일하게 확장프로그램 설치 후 사용할 수 있으며, OA 자료가 있는 경우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원문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저자가 원문을 공개할 수 있음에도 아직 공개하지 않은 경우 저자에게 원문의 공개를 요청할 수 있는 별도의 과정이 있어 다른 프로그램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프로그램입니다.
Open Access(오픈 액세스, 이하 OA)란 비용과 장벽의 제약없이 이용가능한 연구성과물을 말합니다. 기존 학술생태계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하였으며 법적, 경제적, 기술적 장벽 없이 누구라도 무료로 정보에 접근,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작물 생산자가 이용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행위를 부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오픈 액세스는 저자의 비용 부담, 이용자의 무료 접근, 시공간을 초월한 상시적 접근, 저자의 저작권 보유 등의 4대 원칙을 강조하는 정보 공유 체제입니다. [위키백과]
OA는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산도서관 통합검색을 활용하여 자료 검색을 하는 경우에도 다양한 OA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