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학위논문 작성: 카피킬러 활용법

이용교육 영상 타임라인

1. 00:00:02 🛠 카피 킬러의 유사도 검사 기능 소개
2. 00:02:16 📑 카피 킬러 접근 및 로그인 방법
3. 00:03:42 📊 카피 킬러 사용의 중요성 및 활용 방법
4. 00:22:19 📄 카피 킬러를 활용한 표절 검사 이해
5. 00:38:53 📄 카피 킬러 검사 결과 활용법

이용교육 영상

1. 🛠 카피 킬러의 유사도 검사 기능 소개
카피 킬러는 논문 제출시 유사도 검사를 수행하여 결과를 제출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카피 킬러는 논문 검색보다는 작성된 논문의 유사도 측정에 중점을 둔 도구이다. 한국어 자료의 유사도 검사는 카피 킬러를 권장하며, 영어 자료의 경우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2. 📑 카피 킬러 접근 및 로그인 방법
학생들이 카피 킬러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들어가야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포털사이트 검색으로 접근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카피 킬러를 개별적으로 이용하려고 하면, 이용권을 구매해야 하는데,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근하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카피킬러는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전자자료 > 학술DB > 국내 > 카 > 카피킬러와 같은 경로로 접근이 가능하다.

3. 📊 카피 킬러 사용의 중요성 및 활용 방법
카피 킬러는 논문 제출시 유사도 검사 및 표절률을 확인하는 중요한 도구로, 단순한 % 수치보다 어떤 부분에서 유사도가 발생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카피 킬러에 접속할 수 있으며, 계정은 졸업 시까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나, 졸업 후에는 이용이 제한된다. 문서 평가기능을 통해 개인의 과제나 논문을 업로드하여 유사도를 확인할 수 있다. 비교 문서 기능을 통해서는 복수의 파일의 유사도를 검사할 수 있다. 또, 출처 검사 기능도 제공되어 인용규칙에 맞는 출처 표기법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일 업로드 시, 문서의 제목을 입력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입력한 제목 그대로 결과 확인서에 출력되기 때문이다. 또 지정된 파일 형식과 용량(최대 200MB) 제한을 준수해야 하며, 용량이 큰 파일의 경우 검사 결과 확인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고화질의 이미지가 포함된 텍스트 파일이라면 저장 옵션 설정을 변경하여 전체 파일의 용량을 줄인 후에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신 이 때, 업로드할 파일은 두 개를 만들어 하나는 검사용으로 화질을 낮춘 버전을, 다른 하나는 원본 파일로 남겨두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파일 형식이 지원되지만, 오래된 버전의 한글 파일은 업로드가 안 될 수 있으므로 PDF로 변환 후 검사를 권장한다.
카피 킬러를 사용하여 문서를 업로드한 후, 하단의 검사하기 버튼 클릭으로 평가 설정이 가능하다. 검사 설정에는 "인용 출처 제외", "법령 경전 제외", "목자 참고 문헌 제외"와 같은 옵션이 포함되어 있으며, 학술 대회의 표절 기준에 맞춰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교육부 지침에 따르는 " 6어절 이상 일치", "한 문장 이상 일치"로 검사를 진행하면 된다. 결과 확인은 문서 용량이 클 경우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검사 진행 중에는 창을 닫거나 브라우저를 꺼도 무방하다.

4. 📄 카피 킬러를 활용한 표절 검사 이해
표절률은 중요하지만, 동일 문장이 없어야 하며 의심 문장을 충분히 분석해야 한다. 표절률이 낮더라도 동일 문장이 존재하면 학위 논문 제출 시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의심 문장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피 킬러는 단순히 표절률을 제시하는 도구일 뿐, 표절에 대한 절대적인 판단을 하지 않으므로 이를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어떤 부분에서 유사도가 발생했는지를 리뷰하는 것이 연구자의 몫이다,
동일 문장이 발견되면 반드시 올바른 인용 표시가 필요하며, 이를 간과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표절률이 높아도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표현이나 이름, 날짜 등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각 문장을 개별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2차 문헌 표절은 직접 번역 및 인용 기준을 위반할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원칙적으로는 원문을 직접 보고 번역하여 출처를 표기해야 한다. 대체로 원문을 참조하여 해석하지 않고 2차 문헌을 인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가 있으며, 이러한 사례를 경계해야 한다. 예외적으로 1차 문헌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만 2차 문헌만 표기하는 것이 가능하나, 이는 드물게 발생하는 경우이다.

5. 📄 카피 킬러 검사 결과 활용법
카피 킬러의 검사 결과는 기본 보기, 요약 보기, 상세 보기의 세 가지 형식으로 제공된다. 문서명과 표절율이 포함되어 있으며, 페이지별로 표절율과 비교 문서 정보가 요약되어 나타난다. 대학원생의 경우 일반대학원 행정팀에 제출할 때는 검사 결과확인서에 지도 교수님과 본인의 성함 및 서명을 기재한 후 제출해야 한다.
출처 검사 기능을 통해 출처 누락, 표기법 오류, 최신성 위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APA, 시카고, MLA, 밴쿠버 스타일 등 여러 인용 스타일을 지원한다.
카피 킬러에서는 APA, 시카고, MLA, 밴쿠버 스타일 등의 다양한 출처 표기법을 제공하며, 법률 표현도 포함된다. 학생들은 인용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출처를 생성해 주는 출처 생성기를 활용하여 더 쉽게 연구 보고서나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신의 주제 분야에 맞는 표기 스타일을 선택하고, 자료 유형을 선택해야 하며, 붉은 색으로 표시된 정보는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표기법에 대한 예시가 상세히 제공되므로, 학생들은 이를 참고하여 더 나은 논문 작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카피 킬러에서 제공하는 표절 예방 관련 교육과 활용 방법을 통해 논문 작성 및 과제 진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학생들이 카피 킬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