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학위논문 작성: 통계 관련 사이트

종합분야

● KOSIS (https://kosis.kr

       

                  (※출처: KOSIS 홈페이지)    

- KOSIS란, 국내·국제·북한의 주요 통계를 한 곳에 모아 이용자가 원하는 통계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도록 통계청이 제공하는 통계 서비스이며, 쉽고 편리한 검색기능,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및        통계설명 자료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통계자료를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 공공데이터포털 (https://www.data.go.kr)

     
 

- 주요서비스

               

(※출처: 공공데이터포털 홈페이지)       

- 공공데이터포털은 공공기관이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통합 창구입니다. 포털에서는 파일데이터, 오픈API, 시각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쉽고        편리하게 검색을통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 e-나라지표 (https://www.index.go.kr)

 

(※ 출처: 기상청 기상연보, 기상자료개방포털)   

- e-나라지표란 국가정책 수립, 점검 및 성과측정 등을 목적으로 중앙행정기관이 선정하고 관리하는 주요 지표인 나라지표를 제공하는 웹기반의 통계정보시스템입니다. e-나라지표에서는 민관의 통계 및 행정자료를        토대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국정상황을 한곳에서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또한,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 및 다양한 통계자료, 지표 의미분석, 분석자료 등을 제공함으로써 국가정책 및 지표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 *정식명칭 : 국정모니터링시스템)
- 이용 안내 가이드

사회과학분야

- KOSSDA는 연구기관들과 개인 연구자들이 산출하는 조사자료, 통계자료, 면접 및 구술자료, 기록문서, 관찰기록 등의 연구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 사회과학 전 분야의 조사자료 2,600건,      통계자료 1,900건, 질적자료 210건의 원자료와 관련파일(설문지, 코드북, 인터뷰리스트 등)을 제공하며,  간단한 회원가입 후 실시간 다운로드 방식으로 모든 자료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 영상

경영 · 경제 분야

● 국세통계포털 TASIS (https://tasis.nts.go.kr)

- 국세통계포털 TASIS에서는 현재 13개 세목 등 총 15개 분야 546종의 통계표를 공개하고 있으며, 국세기본법 제85조의6 [통계자료의 작성 및 공개]를 근거로 국세청 소관 국세(관세제외)에 관한 신고·결정·경정·조사        등 관련된 사항을 체계적으로 작성하여 세입구조 실태, 변동 등에 따른 정책수립, 경제효과 분석 등을 위한 통계자료를 생산·공개 합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 -> )

교육분야

● 교육통계서비스 KESS (https://kess.kedi.re.kr)

- KESS에서는 교육기본통계조사(유·초·중·고 및 대학), 교육기관(고등교육기관 및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평생교육통계조사, 평생학습개인실태조사 등 4종의 국가승인통계 조사를 통해 산출된 통계 결과들을    교육정책 수립과 교육관련 연구에 기초가 되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언론분야

● 미디어통계포털 KISDISTAT (https://stat.kisdi.re.kr)

- KISDISTAT 에서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미디어산업통계, 미디어이용통계, 해외미디어통계 등 자료의 조건검색과 원시자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400개 기관이 작성한 1,200여 종의 국가승인통계를         수록하고 있으며, 통계 자료를 경제·사회·환경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 미디어 사용률, 변화 등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도서관분야

● 학술정보통계시스템 Rinfo (http://www.rinfo.kr)

- 학술자원 관리체제 구축 및 운영으로 자원의 유용가치 최대화를 위해 대학이 생산, 보유, 활용하는 학술자원의 통계 조사 및 공시와 학술자원 관리 통계의 치계적인 기획·생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술정보통계시스템 Rinfo를 통해 전국 대학의 소장 및 구독자료와 시설, 인적자원, 예산 및 결산, 이용 및 이용자의 통계자료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과학분야

● 과학기술통계 NTIS (https://www.ntis.go.kr)

- NTIS는 국가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서비스하는 국가R&D 지식정보 포털입니다. 부처별(기관별)로 개별 관리되고 있는 국가R&D 사업 관련 정보와 과학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활용해 국가R&D        투자 효율성을 높이고 연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R&D란? - Research and development의 약자로 "새로운 응용물을 고안하기 위한 지식의 이용"을 뜻합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산업 및 에너지분야

● 산업통계 분석시스템 ISTANS (https://istans.or.kr)

- ISTANS는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아래 산업연구원이 운영 관리하는 산업통계 포털사이트로, 여러 곳에서 분산되어 발표되는 국내외의 산업(제조업과 서비스업)별 통계정보를 한 곳에서 연계·통합하여 제공하는        통계 서비스 단일창구입니다. 2005년 서비스를 개시하게 되었으며, 효과적 산업 정책 수립 및 산업 연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서비스를 진행중입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약학분야

● 한국바이오산업 정보서비스 KBIOIS (https://www.kbiois.or.kr)

- 한국바이오산업정보서비스는 국내 바이오산업의 전반적인 현황 파악 및 국내 바이오산업 실태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관련 육성정책 수립과 경제 분석ㆍ국제비교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국내 바이오산업 실태조사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국바이오산업정보서비스는 통계검색(증감률 계산, 피봇, 차트 조회)과 간행물은 물론 이용자가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통계를 스크랩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의료 및 보건

● 보건의료 빅 데이터 개방시스템 (https://opendata.hira.or.kr)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을 통하여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개방합니다. 공공데이터 ( 데이터셋, 오픈 API ), 의료빅데이터분석 ( 빅데이터센터 ), 의료통계분석 ( 질병, 의약품, 의료기관 )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의학관련 용어사전도 있으니 같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음악공연예술

● 공연예술통합전산망 KOPIS (https://www.kopis.or.kr)

-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은 분산된 공연 입장권 예매/취소 정보를 집계하여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공연 정보와 통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은 <공연법 제4조, 제43조>에 의거하여 운영되며    공연 시장의 투명성 제고 및 기초 데이터 활용을 통해 공연 산업의 중장기적 발전 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

체육분야

● 대한체육회 체육통계 (https://portal.sports.or.kr)

- 대한체육회 체육통계는 대한체육회에서 제공하는 웹 서비스로, 대회운영 통계, 동호인 선수 등록 통계, 선수 지도자 등록통계, 전국 종합대회 통계 등 체육통계 데이터와 만족도 조사 보고서, 스포츠 7330캠페인              인지도 조사 등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 통계를 파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육통계 이외 체육관련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의 배너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용 안내 가이드